조직 구성원 학습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강한 자가 살아남는다”

• 조직과 개인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적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 지속적인 학습이 중요하다

• 학습: 직간접적인 인간 경험이나 반복된 훈련을 통해 형성되는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 변화.

• 인간은 학습 과정을 통해 지식, 기술, 가치, 성격, 신념, 동기, 태도 등의 변화를 이룹니다.

그러나 일시적인 행동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 행동주의, 인지주의, 휴머니즘, 사회학습이론 등으로 분류

(1) 행동주의 이론

• 자극(S) – 반응(R) 이론: 학습은 자극의 결과로 발생하는 반응의 변화입니다.

• 인간을 환경적 자극에 의해 통제되는 수동적 유기체로 가정

•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은 질적인 차이가 아니라 양적인 차이만 있을 뿐이라는 주장

• 학습에 필요한 조건을 세심하게 계획하는 행동 공학자(=교육자)의 역할 강조

(2) 인지주의 이론

• 자극(S)과 반응(R) 사이에 인지라는 매개변수가 있다는 견해

• 인간의 내부 프로세스(인지 프로세스)에 중점을 둡니다.

• SR 협회와 주변 환경 및 도식(인간의 정신 구조) 간의 관계 보기

•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 사이에는 양적 차이뿐만 아니라 질적 차이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 전체를 부분의 합으로 보는 행동주의와 달리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입니다.

(3) 인본주의 이론

• 인간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행동주의, 정신적 정보 습득에 초점을 맞추는 인지주의와 달리 각 개인의 고유한 특성에 주목하고 성장을 강조한다.

•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고 자아실현을 위한 성장욕구를 가지고 있다.

• 인간은 언제든지 자신의 태도와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 학습은 ‘주위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 성장과 자아실현을 이루는 과정’이다.

(4)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적 접근과 인지주의적 접근을 통합하는 관점

• 배움은 직접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부모, 선생님, 또래, 영화배우, TV스타 등 다양한 사회적 역할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