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quoia Capital Doug Leone / 오래 지속되는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방법(Biz Cafe 참조)
제가 항상 관리하는 ‘비즈카페’는 외국의 비즈니스/마케팅 관련 기사나 인터뷰 영상을 무료로 번역해서 올려주는 정말 고마운 블로그입니다.
오늘 저는 세계적인 글로벌 투자회사인 Sequoia Capital의 Doug Leone과의 인터뷰가 포함된 기사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20년 동안 Sequoia Capital의 글로벌 투자를 이끌어 온 사람으로서 이 기사는 무엇이 좋은 회사를 만들고 지속 가능한 성장이 가능한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팟캐스트에서 번역한 이 글은 총 8개의 목차로 나뉩니다.
소개: 소개
1. 세쿼이아 캐피탈의 문화
2. 우리는 제품이 아닌 사람을 만듭니다.
3. 실패할 거라면 빨리 실패하라.
4.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느냐”
5. 리더십은 리더의 모범에서 시작됩니다.
6. 기업이 실패하는 이유
7. 비즈니스는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소개 : ‘나’가 아닌 ‘우리’를 소중히 여기는 ‘착한’ 사람들.
Sequoia의 이상적인 재능은 매우 다르게 생겼고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비슷했습니다.
Doug는 Sequoia Capital이 “예민한 사람을 좋아한다”고 말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보통 정신적 상처가 있다”며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사람,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고 말했다.
충분히 사랑받지 못하고, 형제들과 경쟁하고, 차별받는 사람들.
세쿼이아는 그저 아픈 기억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그 아픔을 ‘극복’할 수 있는 인재를 원했다.
아마도 그것은 이생에서 하고 싶은 일을 별 어려움 없이 해 본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인생의 문제를 다루는 경험”이 적기 때문일 것입니다.
고통을 이겨낸 경험이 있다면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드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나온 것 같다.
Doug가 말했듯이 “세련된” 사람들은 어떻게든 “팀”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해야 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쉽지 않지만 Sequoia는 그들이 팀에 적응하고 훌륭한 성과를 거두도록 도와줍니다.
끝으로 그는 ‘나’가 아닌 ‘우리’라는 개념으로 작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Doug는 창업자들이 투자할 때 “I”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권장합니다.
“당신”은 혼자가 아니라 “팀”이라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Doug는 “팀”의 중요성에 대해 너무 많이 이야기하여 심지어 명함에서 창립자를 제거했습니다.
신뢰는 성실과 역량의 조합입니다.
Doug의 이야기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인상적인 부분. 능력이 없으면 아무리 성실해도 창업자를 믿을 수 없고, 반대로 아무리 재능이 있어도 그냥 믿을 수는 없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요즘 이를 쉽게 간과하는 창업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특정 플랫폼에서 퍼스널 브랜드나 퍼스널 브랜드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저 자신의 능력을 어필하면서 진정성을 찾거나 판매를 위해 노력하는 경우를 봅니다.
두 가지를 동시에 갖기가 쉽지는 않지만 적어도 ‘사업가’, ‘사업가’라면 성실하고 실력을 가지고 장사를 해야 한다.
그것은 제품이 아니라 회사를 만듭니다.
Doug는 창업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세 가지 실수를 나열합니다.
1) 공동 창업자 조기 선정
2) 초기 투자 매력
3) 제품이 아닌 비즈니스 구축
특히 3번 질문에 대해선 ‘좋은 기업’은 제품처럼 만들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재능에 관해서는 타협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투자할 때 돈만 보지 마십시오. 이것은 투자 규모와 지분이 아니라 “좋은 투자자”, 즉 누구에게 투자하는지 선택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투자할 때 정직하고 올바른 지분을 요구하십시오. 자기자본, 채용, 경영방식처럼 하나하나 생각하며 회사를 키워나가는 이야기다.
실패할 거라면 빨리 실패하라.
이야기는 매우 간단하지만 문자 그대로입니다.
조언 한마디: 사업을 운영하면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면 빨리 그만두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수백 또는 수천 개의 회사가 파산합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 채 시장에 뛰어들었다가 사라진다.
처음부터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완벽한 제품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Doug의 조언은 빨리 실패하고 빨리 다시 시도하여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 같습니다.
한 가지에 집중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이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언젠가는 제대로 된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돈을 벌느냐 못 벌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물론 어떤 기업에서도 비즈니스 모델이 확립되지 않았다는 것은 기업으로서의 가치가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Doug는 또한 이익 마진은 거짓말을 하지 않으며 이익이 회사의 현실이라고 말했습니다.
비즈카페의 블로그 글은 너무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모든 이야기를 다 쓸 수 없고, 마지막 부분은 너무 뻔해서 내 감정에 대해 쓸 일이 별로 없었습니다.
빠른 실패 후 밝은 마음과 빠른 재시작의 이야기는 매우 좋은 통찰력처럼 보입니다.
어려움을 경험하고 극복한 사람들이 문제를 다시 찾고 해결하는 데 능숙하다는 점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한국 기업의 자기소개서 양식을 보면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경험’에 대해 자주 묻는데, 이 질문도 그런 생각에서 나온 것인지 궁금했다.
빠르게 실패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인 비즈니스맨을 보면 “완벽”을 위해 노력합니다.
물론 많은 자본과 시간, 신용이 필요한 사업을 시작할 때 완벽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Doug의 말처럼 처음부터 완벽한 아이템은 없으며, 그 아이템이 고객을 만족시킨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작동하지 않는 거래를 종료하고 더 나은 거래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Bizcafe 덕분에 Sequoia Capital에서 Doug의 한국 인터뷰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항상 양질의 비즈니스 자료를 무료로 배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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