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사는 의사 결정자입니다.
상황에 맞는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사건을 각색하여 조종사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쓰고자 합니다.
저녁에 동남아에서 인천공항으로 돌아가는 비행기의 부조종사를 맡았다.
호텔에서 푹 쉬었기에 피곤하지 않았다.
승무원분들도 푹 쉬고 있는지 친절히 인사해주셨어요. 선장도 곧 나왔다.
마스터가 이끄는 승무원 회의가 호텔 로비에서 열렸습니다.
“오늘 손님은 지겹다.
승무원들은 기진맥진해야 합니다.
인천까지의 비행시간은 4시간 40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트랙 중간에 있는 흔들림 구간은 시작 후 1~2시간 30분 사이입니다.
서비스 및 기타 항공기에 주의하십시오. 하자나 특별한 기능은 없습니다.
표준 절차에 따라 의무를 다하십시오.
픽업버스를 타고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공항에는 여전히 많은 승객들이 있었다.
FLIGHT PLAN을 받고 조종석으로 갔다.
출발 준비. 비행기 컴퓨터에 출발공항, 노선, 목적지를 입력하고 각종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조종석 스위치를 하나씩 확인하고 올바른 위치로 설정하십시오. 선장은 외부 확인 후 돌아와 입력된 값을 확인합니다.
기장과 부조종사는 오늘의 항공기 중량, 날씨 등을 고려하여 이륙 값을 계산하여 항공기에 입력합니다.
승객이 탑승할 준비가 되었다는 사무장으로부터 메시지를 받은 후 항공기 문을 닫고 관제사에 푸시백을 요청하십시오.
컨트롤러로부터 푸시백 권한을 받았습니다.
푸시 백 후 엔진이 시동되었습니다.
엔진을 시동하는 동안 “딩-” 소리와 함께 ECAM 메시지가 떴습니다.
ECAM 메시지는 항공기 오류가 발생했을 때 조종사에게 알려주는 메시지입니다.
연기 AFT LWR CAB REST DET 결함
AFT LWR CAB REST는 “Aft Lower Cabin Rest”의 약자로 항공기 후방에서 객실 승무원이 쉬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벙커”라고 합니다.
연기 감지가 있으며 연기 감지 시스템이 고장났다는 알림입니다.
비행기는 모든 승객을 싣고 문을 닫은 후 출발하려고 했고 고장이 발생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MEL(최소 장비 목록)이라는 목록을 찾아야 합니다.
멜이란?
비행기는 많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EL은 이러한 부분 중 어떤 부분이 필수이고 어떤 부분이 부차적인지 알려주는 목록입니다.
결함이 발생하면 비행 전에 수리해야 하는 장치가 있고 결함을 수리하지 않고 비행할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는 사전에 나열되었으며 필수 장치와 백업이 있거나 필수적이지 않은 장치를 표시했습니다.
조종사와 정비공은 이 목록을 사용하여 항공기가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ECAM 메시지에 해당하는 MEL이 검색되었습니다.
2008년 14월 26일
(A) 승무원이 침상을 사용할 때: 램프 복귀(도어 닫힘 후)(나) 승무원이 침상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 “Apply O PROCEDURE”
비행시간은 4시간 40분의 이른 아침 비행이다.
객실 승무원이 중앙 침대에서 쉬는 비행입니다.
(A)를 적용하여 “램프 리턴”해야 할 것
램프 리턴
: 항공기 활주 중(TAXI)
항공기 결함 또는 환자 등 문제가 발생한 경우
앞치마로 돌아가 조치를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선장에게 말했다.
“기장님, 이번 비행은 침대에서 승무원 일시정지 비행이라 램프 리턴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
(계속)
https://freepilot.kr/98